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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mran 2018.05.16 5387
    5월 16일 신간 등록 도서_1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냐》

마지막 시대, 마지막 하나님의 비전인 이스라엘의 회복과 한 새사람의 계시와 비밀을 성경에 근거하여 풀어낸 책이다. 총 4부로 구성된 이 책은 각 부마다 8개의 질문을 던지며 답하는 형식으로 짜여져 있고 32개의 질문에 따른 대답 하나하나가 ‘이스라엘의 회복과 한 새사람이’이라는 총 주제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몇 년 전부터 이스라엘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스라엘에 대해 새롭게 알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품게 되는 질문들에 관해 성경적 답변을 제시하여 하나님께서 결코 버리지 않고 다시 찾으시는 이스라엘과 유대인 백성, 그 구속사의 비밀을 깨닫게 된다. 

김충렬 지음 / 400면 / 15,000원 / 신국판(152*223) 무선 / 2018년 5월 11일 발행
ISBN 979-11-6143-142-0 93230

<저자 소개> 
1947년 서울에서 태어나 기독교 학교인 대광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산림자원학을 공부했다(B.Ag.). 이어서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한 뒤,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에서 성서신학을 전공했으며(Th.M.), 미국 맥코믹 신학대학원(장로회신학대학교와 공동학위 과정)에서 목회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D.Min.). 신일중고등학교 강사와 노량진교회 전도사로 시무한 후, 1979년 대한예수교장로회 경북노회에서 목사안수를 받고 대구제일교회와 영암교회의 부목사로 시무한 다음 서울에서 봉화현교회를 개척, 시무한 바 있다. 

1988년부터 영세교회 제2대 담임목사로 부임하여 시무하는 중‘전통주의적’교회를 ‘목적이 이끄는’교회로 이후 2010년부터는‘ 이스라엘 회복이 이끄는’교회로 변화시키는 목회를 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2001년에는 모교인 대광고등학교로부터 ‘모교를 빛낸 동문상’을 수상했고, 중랑교구협의회 회장, 학교법인 대광학원 이사(2회), 서울동노회장, 기독공보 이사, 장로회신학대학교 부설 성지연구원 이사장, 서울동성서신학원장과 서울동노회세계선교부장 등을 역임했다. 2016년 12월 18일 은퇴하고 영세교회 원로목사 및 서울동노회 공로목사로 추대되었다. 

현재 이한 성경각성회(Awake Bible Israel-Korea) 대표로 사역하고 있다.

저서
《예수만이 나의 유산입니다》, 《우리는 지금 새들백으로 간다》, 《목적이 이끄는 위대한 리더십》, 《물 위로 걸어오라》, 《함께 항해하는 디지로그교회》, 《가보자 목적이 이끄는 교회로》, 《김영구 목사 연설 들으러 가자》, 《마스토미장로 이야기》(3인 공저),《매였던 종들이 돌아오네》, 《살구나무 가지로 서라》, 《다시 예루살렘으로 갈 것입니다》, 《마지막 시대 마지막 비전》,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구원하소서》(미출판 홈페이지 칼럼 모음집), 《너는 이제 가라》(은퇴 기념 설교집)


<목차>
추천의 글 
- 정연호 교수 [이스라엘 Hebrew 대학교 Ph. D.(구약학), 이스라엘 University of the Holy Land 부총장]
- 정태권 목사 [백향목교회 담임목사, CMI 백향목 유대인선교회 대표]
- 이향숙 목사 [KIM(한인 이스라엘 선교회) 대표]

감사의 글 
프롤로그

제1부 선민의 시대 The period of chosen people
01. 창세 전에 그리스도 예슈아 안에서 하나님이 세우신 구원의 근본적인 계획이 무엇인가? 
02. 왜 이스라엘(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선택하시어 영원한 언약을 맺으셨는가?
03. 왜 가나안 땅 정복전쟁에 대해 바르게 아는 것이 중요한가?
04. 지금의 이스라엘 땅은 누구의 땅인가?
05. “그날에는 이스라엘이 열방에서 돌아온다”는 수많은 예언들은 무슨 뜻인가?
06. 유대인이 이방인(기독교인)보다 나은 점이 무엇인가?
07. 왜 이스라엘의 절기들이 중요한가?
08. 왜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슈아 그리스도의 계보인가?

제2부 이방인의 시대 The period of gentiles
09. 이스라엘은 왜 단체적으로 메시아로 오신 예슈아를 배척하였는가?
10. 누가 진짜 예슈아를 죽였나?
11. 주권적으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이 공정하지 못하신가?
12. 유대인의 눈을 가린 수건 뒤의 3가지 층은 무엇인가?
13.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냐?
14. 왜 하나님이 유대인으로 실족하게 하시고 시기 나게 하셨는가?
15. 교회가 이스라엘이 되었는가?
16. 이방 그리스도인은 왜 유대인들 앞에서 교만하지 말아야 하는가?

제3부 한 새사람의 시대 The period of one new man
17. 기독교회와 선민 이스라엘은 왜, 어떻게 회개해야 하는가?
18. 왜 유대인과 이방인이 그리스도 예슈아 안에서 한 새사람인가?
19. 무엇이 그리스도의 비밀인가?
20. 이스라엘이 마지막 때에 예슈아께 접붙여질 수 있을까?
21. 하나님이 아내 이스라엘과 이혼이라도 하셨는가?
22. 왜 개혁을 위해 16세기 루터를 넘어 1세기 예루살렘 교회까지 가야 하는가?
23. 이스라엘의 독립 이후 신학의 관점(방향)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24. 기독교인들은 왜 예루살렘을 사랑해야 하는가?

제4부 천년왕국의 시대 The period of Millennium Kingdom
25. 반유대주의 배후에 있는 사탄의 전략을 아는가?
26. “애굽, 이스라엘, 앗수르 이 셋이 합하여 세계 중에 복이 되리라”는 이사야 19장의 예언은 어떤 뜻인가?
27. 예슈아는 언제까지 재림하시지 않는가?
28. 천년왕국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29. 언젠가 예루살렘에서 제2회 기독교 총회가 열리지 않겠는가?
30. 택하신 백성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아는가?
31.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한 교회의 역할은 무엇인가?
32. 마지막 시대에 당신은 어느 편에 설 것인가?

에필로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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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는 불타고 있는가?》

30년 파리장로교회 목회를 마치며 쓴 이 책은 저자가 파리장로교회에서 목회사역을 하면서 겪은 에피소드와 프랑스 종교개혁에 대한 소개를 담고 있다. 저자는 유럽의 재복음화와 프랑스 교회의 소생을 누구보다 간절히 소망하며, 한국인 디아스포라의 영적 각성을 위해 땀 흘리며 수고했다. 은퇴 후에는 말타(사도행전의 멜리다 섬)에서 계속해서 선교사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프랑스 개신교회의 부흥을 염원하며 살아온 저자의 삶은 한국교회와 성도들에게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이극범 지음 / 268면 / 12,000원 / 신국판(152*223) 무선 / 2018년 5월 15일 발행
ISBN 979-11-6143-122-2 03230


<저자 소개> 
1949년생
장로회신학대학교
케이펜워리 신학대학(영국)
임마누엘 신학대학(영국)
틴데일 신학대학(M.Div., 네덜란드)
위클리프 (MA, 미국)
부산대연교회 부목사
파리장로교회 담임목사(1987-2017년)
세계선교사회장 (KWMF), 예장(통합 PCK)
장로회신학대학 총동문회 장한동문상 수상(2006년)
프랑스 선교사, 말타(Malta)

저서
『성공적 유학생활을 위한 마인드컨트롤』
『파리는 불타고 있는가?』


<목차>
추천사 
- 김삼환 목사(명성교회 원로목사)
- 주철기 장로(전 주프랑스 대사·외교안보 수석·재외동포 재단이사장)
머리말

프랑스 개신교회의 어제와 오늘

1장 파리는 불타고 있는가?
파리는 지금 불타고 있는가? / 복음을 선포하기 위한 완벽한 준비 / 죽은 자들은 저들로 장사케 하라 / 진리는 하나야,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칼뱅의 생가를 찾다 / 장 바니에(Jean Vanier)와 헨리 나우엔(Henri Nouwen)의 만남  / 장로회 총회 파송 프랑스 1호 선교사 /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 / 리옹(Lyon)에 첫 번째 교회를 세우라 / 두 개의 기둥-기본부터 닦아야 한다 / 노 신학자의 회심 / 디아스포라 코리아 프랑스 한인교회 / 꿈에도 가보고 싶은 성지순례 / 실로암 안과 병원장 김선태 목사님 / 불한성경 번역 출판을 축하하며 / 존경하는 김상복 목사님과 함께 / 제발 신학대학은 가지 마세요 / 디아스포라 한인 교회의 터주대감들 / 파리 한인교회 연합 새벽기도회 / 아프리카에서 한 알의 밀알이 된 허태준 선교사 / 알프스와 노르망디에서 전교우 수련회 / 근로 장학생 선발 지원 / 고국 농어촌 교회 목회자 초청 / 교회 직분자들을 세우며 타협하지 마라 / 소말리아행 비행기 안에서 회개하는 목사 / 지금 설교가 나의 마지막 설교다 / 다미선교회를 빨리 초청하세요 / 모친 토막 살해 후 센 강에 투신 / 고암 이응로 화백의 미망인 박인경 권사 / 로또 당첨되어 헌금 많이 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 장로회신학대학교 ‘장한 동문상’ 수상 / 선교사 100명 눈물의 참회-선교대회에서 필리핀 성 추문에 충격 / 트럼프 대통령의 독립 기념일 연설문 / 아! 옥한흠 목사님을 떠나보내며 / 제네바 방문기-장 칼뱅의 묘는 과연 없는가?

2장 파리의 이민교회 이야기
파리장로교회 / 파리한인교회의 목회 토질 / 한 건물, 두 교회, 한마음 / 세계를 향한 선교의 발길 / 사랑 맛 나는 김치 / 성령이 가르치시는 성경 / 유학생들이 잊지 못하는 교회 / 이민교회들의 협력과 연합 / 파리한인회의 야유회 / 파리장로교회 선교부 MAFF / 유럽 재복음화와 불어권 선교에 앞장서는 프랑스 디아스포라 한인교회

3장 프랑스 종교개혁 이야기
프랑스 종교개혁의 시작 / 프랑스 종교개혁의 근원지: 모(Meaux) / 꼭 가봐야 하는 개신교 성지 /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 / 칼뱅의 회심은 어디에서 어떻게 이루어졌나? / 개혁교회의 요람 파리 비스꽁떼 4번지 / 순교의 피가 된 위그노의 지도자 꼴리니 / 개신교인 앙리 4세의 죽음 / 가장 파리다운 곳 보쥬 광장 / 낭트 칙령과 종교 관용(Toleorance) / 프랑스 종교개혁 연재를 마치며

4장 매스컴에 보도된 파리장로교회
‘파리포럼 2007’ 공동대회장 이극범 목사 / 세계 선교의 교두보-유럽의 재복음화를 위해 앞장서는 파리장로교회 / 배우든지 가르치든지 하라-교육과 양육으로 영적 전사를 길러내는 파리 장로교회 / 모슬렘으로 가득한 아프리카의 불어권 지역에서 선교의 교두보로 부름받다! / 프랑스 파리장로교회-4개 교회 분립성장 이끄는 든든한 맏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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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와 말씀》

이민교회부터 대형교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회 경험을 통해 터득한 지혜로 청중들의 가슴속에 오직 그리스도만 기억되는 설교를 하기 위해 때와 상황을 따라 필요한 말씀을 선포해 왔다. 믿음의 사람들은 세상의 시간을 살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시간을 살아가기에 하나님의 때와 시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책은 때를 따라 주시는 말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때와 상황에 따라 선포되는 말씀이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말씀 사건을 일으킴으로, 삶의 현장 속에서 그리스도의 중심성이 회복되고 위대한 영적 변화들이 나타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선포했던 절기 설교 22편을 담았다. 매년 반복되는 절기와 기념일이라도 때에 맞춘 말씀을 통해 시대적 역사적 사회적 의미를 인식하며 실생활에 적용해 나가도록 돕는다.

정성훈 지음 / 376면 / 15,000원 / 신국판(152*223) 무선 / 2018년 4월 20일 발행
ISBN 979-11-6143-146-8 93230


<저자 소개> 
경희대 치과대학을 다니다 주님의 부르심을 받아 장로회신학대학교로 편입하여 신학대학원(Master of Divinity)을 우수한 성적으로 마쳤다. 서부전선에서 군복무를 마치고 신대원 공부를 하던 중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과를 함께 수학할 기회를 얻기도 하였다. 광나루와 신촌을 오가며 공부하느라 힘은 들었지만 통섭의 중요성을 터득할 수 있었다.

그 후 도미하여 이민교회를 섬기면서 실천신학과 목회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Fuller Theological Seminary(Doctor of Ministry)에 들어갔다. 미국 목회자들과 어울리며 그들의 문화와 목회를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며, 1.5세, 2세 젊은이들을 가르치면서 이민교회의 미래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때 이민교회 건축을 준비하면서 쓴 논문을 통해 이민교회의 미래상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목회 경험은 주님의 은혜로 균형 있고 다양하게 할 수 있었다. 서울 망원제일교회에서 뚝방마을 청계천 철거민들과 더불어 삶의 애환을 나누었으며, 모교회이기도 한 서울 영락교회로 옮겨 대형교회의 장단점을 터득하였으며, 부산 동래중앙교회로 옮겨 목사안수를 받고 목회수련을 하다가 다시 서울 동신교회로 가서 병환 중이었던 담임목사님을 모시면서 다년간 당회장 수업을 톡톡히 받았다. 도미해서는 South Bay 교회에서 교육목사로 대학부를 지도하다가 나성북부영락교회 담임목사로 있으면서 건축부지 매입과 건축 준비를 하던 중 동래중앙교회의 부름을 받고 와서 지금까지 목회에 전념하고 있다. 부산 장신대 겸임교수와 타 신학교 강사로 후학들을 가르치고 길러내는 일에도 힘쓰고 있다.


<목차>
감사의 글 An Appreciation Word
서문 Prologue 

환경주일 Environment
자연으로 돌아가라 
Back to the Nature 시 19:1-6
하나뿐인 지구를 구하라 
Saving the Only One Planet 계 8:6-11

맥추절 The Feast of Ingathering
봉헌의 원리
The Principles of Offering 신 26:1-9
맏물을 내게로 가져오라
Bring the Firstfruits of the Soil 신 26:10-11

광복주일 Liberation
자유의 노래
Song For Liberty 갈 5:13-15
통일은 어디서 오는가
Power for Unification 왕하 13:14-17

추석절 Chuseog
내 해골을 메고 올라가라 
Carrying My Bones up from Here 창 50:22-26
신앙인의 조상 제사 
Christian Attitude for Ancestor Worship 고전 8:1-6

교사주일 Teacher
나는 선생님이다 
I am a Teacher 요 13:13-15
위대한 스승의 길
The Way of the Great Teacher 고전 11:1


종교개혁주일 The Reformation
끝나지 않은 종교개혁
Ecclesia Semper Reformanda 롬 1:17
무엇을 개혁할 것인가
The Reformation by Jesus Christ 요 2:13-22

추수감사주일 Thanksgiving
감사로의 초대 
Calling to Thanksgiving 시 107:1-9
감사함으로 들어가라 
Come Before Him with Thanksgiving 시 100: 1-5

성서주일 The Bible
말씀 안에서 자라가라 
Growing in the Word 골 1:6-8
배우고, 배우고, 배워라 
Learning to Revere Me 신 4:10-12

대강절 Advent
기다리는 자의 유혹 
Are We Waiting for Another? 눅 7:18-23
누구를 기다리고 있는가 
Whom are You Waiting for? 시 40:1-2

성탄절 Christmas
용서의 크리스마스
Christmas Filled with Forgiveness 골 3:13-14
존귀하신 주의 이름
Worthy is the Name Jesus 사 9:6-7

송년주일 The Year-end
무엇을 결산할 것인가 
Preparing a Statement of Accounts 벧전 4:7- 11
주여, 아직 시간이 있나이다
We Still Have Time 골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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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철원 박사 교의신학 Ⅰ》

신학서론 - 믿음으로 신학함
서철원 교수는 신학서론의 핵심과제는 창조주 하나님의 지식을 얻는 합당한 방법을 세우는 것이라 주장한다. 이 책은 신학의 지식 대상과 방법론과 지식체계를 소개한다. 인간의 이성으로는 창조주 하나님을 직접 알 수 없다. 하나님의 계시에 의거한 믿음으로 하나님 지식을 얻어야 한다. 본 교의신학은 모든 신학분과에서 사변적인 사고를 제거하는 것을 주요한 임무로 삼고, 성경에 근거한 신학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교의신학 시리즈는 복음선포를 위한 설교 준비 교과서로 작성되었다. 또한 평신도들도 교의신학을 이해하기 쉽도록 저술하여 성경전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게 전개하였다. 또 신학적인 난제들에 대한 확실한 해답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신학은 창조주 하나님의 지식을 얻는 학문이므로 이성으로 할 수 없고 믿음으로 한다. 믿음으로 신학한다는 것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어 성경계시에서 하나님 지식을 얻는 것을 말한다. - 책에서 -

서철원 지음 / 304면 / 22,000원 / 신국판(152*223) 양장 / 2018년 4월 30일 발행
ISBN 979-11-6143-128-4 94230, 979-11-6143-135-2(세트)


<저자 소개> 
서철원 교수는 서울대학교 철학과 (B.A), 동 대학원 (M.A), 총신대 신학대학원, 미국 필라델피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대학원 (Th.M),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 (Dr. Theol)를 졸업하였다.
자유대학교 신학박사 학위논문 「예수 그리스도의 창조 중보직」 (The Creation-Mediatorship of Jesus Christ)은 20세기 100대 신학저술 모음인 Theologicum에 수록되었다.
한국교회를 위해 헌신하고자 귀국하여 개혁신학연구원 교수, 총신대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 (대학원장, 신학대학 원장, 부총장 역임), 한영신학대학교 석좌교수로 재직하다가 은퇴하였다. 한국교회 전체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바르게 믿고 하나님의 말씀 위에 굳건히 서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저서로 『교리사』, 『복음과 율법의 관계』 (한글 및 일어 번역판), 『성령신학』, 『하나님의 구속경륜』, 『신앙과 학문』, 『복음적 설교』, 『하나님의 나라』, 『문화명령』, 『종교다원주의』, 『창조신앙』, 『기독교문화관』을 출판하였다.
저자는 「언약사상에 대한 새로운 사상」 (A New Thought on the Covenant Idea, contributed to the International Reformed Theological Journal of the Netherlands) 외 다수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성경의 핵심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창세기 주석』, 『갈라디아서 주석』을 저술하였다. 또 신약성경 각 권에 대한 주석서 집필을 진행 중이다.
설교집으로 『하나님 나라의 복음』,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심』, 『복음의 개요』, 『복음의 권세』, 『성령의 사역』,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출판하였다.
앞으로의 계획은 목회자의 설교 준비에 도움을 줄 안내서, 현대신학 비판서, 한국교회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안내서를 집필, 출판할 예정이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서론 
제1절 정의
제2절 신학의 대상 
1.2.1. 하나님의 존재
1.2.2. 하나님의 사역 
제3절 믿음으로 신학함 
제4절 신학의 근본원리 
제5절 그리스도 계시가 하나님 지식의 출발점과 표준
제6절 중생한 이성이 이해작업을 함
제7절 계시에 의존해서 신학함 
1.7.1. 일반계시로 신학하면 자연신학이 됨
1.7.2. 특별계시에 의해서 신학해야 함
제8절 성경에 근거해서 신학함  
제9절 교리의 지도를 따라 신학함 
제10절 교의신학의 작업 
제11절 신학함의 목적

제1편 신학함의 방법 
제2장 믿음으로 신학함 
제3장 신학의 대상 
제1절 하나님의 존재 
3.1.1. 창조주 하나님
3.1.2.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구속주로 계시하신 하나님 
3.1.3. 그리스도 안에서 삼위일체로 계시하신 하나님
3.1.4. 무한한 영 곧 절대적 인격이신 하나님
제2절 하나님의 사역
3.2.1. 하나님의 창조
3.2.2. 하나님의 섭리
3.2.3. 하나님의 구원=창조의 회복
3.2.4. 창조의 완성
제4장 신학의 근본원리 
제5장 그리스도의 계시=신학의 출발점과 표준
 제6장 계시에 의존해서 신학함 
제1절 계시=하나님 지식의 길
제2절 계시의 실재
제3절 계시의 내용
제7장 성경에 근거해서 신학함; 성경=신학의 원리 
제1절 성경=하나님 지식의 원천
제2절 성경=신학의 심판관
제8장 교리의 지도를 따라 신학함; 교리=신학의 규범 
제9장 믿음으로 하나님을 앎 
제1절 믿음=하나님 지식 수납의 손
제2절 믿음의 본성 
제3절 믿음의 발생
제4절 믿음의 요소
제5절 믿음의 인식
제10장 중생이성의 역할 
제11장 신학의 분류 
제Ⅰ절 신학의 분류
제2절 조직신학의 분류
11.2.1. 변증학
11.2.2. 교의신학
11.2.3. 신조학
11.2.4. 교리사
11.2.5. 윤리학
제12장 교의신학 
제1절 교의신학의 자리
제2절 학으로서 교의신학
제3절 교의의 정의
제4절 교의의 발생
제5절 교의신학의 역할
12.5.1. 교의신학은 교리의 학이다
12.5.2. 교의신학은 교의의 근거와 유래를 밝힌다
12.5.3. 교의신학은 교의들을 변호하고 설명한다
12.5.4. 교의신학은 교의를 수정하고 보완한다
12.5.5. 교의신학은 근본 교리 외의 진리들을 믿음의 내용으로 정한다 
제6절 교의신학의 방법론
제7절 개혁신학 
제13장 신학의 완성 
제14장 신학의 목적

제2편 계시론 
제15장 계시 
제1절 정의 
제2절 계시의 유래, 과정, 내용
제3절 계시는 진리 형태
제4절 계시는 존재의 통보가 아님
제5절 계시의 목표
제16장 계시의 가능성, 필요성과 유래처 
제1절 계시의 필요성
제2절 비필연적 계시
제3절 내신적 계시의 필연성
제4절 계시의 유래처
제17장 계시의 분류와 일반계시 
제1절 계시의 분류
제2절 일반계시
17.2.1. 창조 자체 
17.2.2. 창조계시
17.2.2.1. 창조계시는 영원한 신성과 능력의 현시이다
17.2.2.2. 인간의 구조가 하나님을 계시한다
17.2.3. 도덕계시
17.2.3.1. 각 인간의 양심에 하나님의 법을 인각하사 하나님을 알고 선악을 분별할 수 있게 하셨다
17.2.3.2. 하나님은 인류 각 종족들에게 윤리의 법을 허락하사 그들로 인륜 사회를 이루어 살게 하셨다 
제18장 일반계시의 직임 
제1절 일반계시의 가치와 의의 
18.1.1. 모든 종교의 기초
18.1.2. 문화활동의 기초 
18.1.3. 복음의 예비
제2절 일반계시의 불충분성
18.2.1. 일반계시의 명료성
18.2.2. 일반계시는 하나님과 인간의 언약관계에서는 불충분하다 
18.2.3. 죄는 일반계시와 이 계시의 감수성을 어둡게 하였다
18.2.4. 일반계시는 일반종교의 기초로서도 불충분하다 
18.2.5. 일반계시는 그리스도교의 기초로서 전혀 불충분하다 
제3절 일반계시와 자연신학
제4절 일반계시의 효능 
제5절 일반계시와 일반은혜 
제6절 일반계시의 부정 
제19장 특별계시 
제1절 특별계시 
19.1.1. 특별계시=비구속적 특별계시 
19.1.1.1. 언약관계의 설립은 말씀계시로 이루어졌다 
19.1.1.2. 특별계시는 사건과 사실의 형태로도 온다
19.1.1.3. 하나님 자신을 알리심도 말씀계시로 온다
19.1.2. 특별계시=구속적 특별계시
제2절 특별계시의 필요성
19.2.1. 신인관계의 회복은 일반계시로 될 수가 없다
19.2.2. 특별계시는 치료하는 의약으로 왔다
제3절 특별계시의 내용
19.3.1. 특별계시는 하나님 자신의 계시이다
19.3.2. 창조가 계시되고 설명되었다
19.3.3. 인류의 타락, 심판,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현시되고 설명되어 있다 
19.3.4. 노아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시고 언어의 혼잡으로 인류를 흩으시다 
19.3.5. 아브라함의 소명과 민족 형성의 목적과 과정이 개진되어 있다 
19.3.6. 이스라엘 민족의 구출과 나라의 진행이 구원의 준비과정으로 자세히 개진되고 설명되어 있다
19.3.7. 구원의 길로서 율법과 제사제도의 수립과 진행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19.3.8.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가 예수 그리스도의 출현과 그 준비의 역사로 자세히 기술되고 제시되었다
19.3.9. 그리스도의 사역과 그 해석이 모든 계시의 핵심을 이룬다 
19.3.10. 구원의 적용으로 교회가 세워져 성령으로 사는 법이 제시되어 있다 
19.3.11. 구원의 완성과 하나님 나라의 도래가 약속되어 있다
제4절 특별계시의 방법 
19.4.1. 직접적 말씀
19.4.2. 예언의 방식
19.4.3. 하나님의 현현
19.4.4. 꿈과 환상
19.4.5. 이적
19.4.6. 사건과 그 해석
제5절 특별계시의 특성
19.5.1. 구속계시이다
19.5.2. 역사적 계시이다
제20장 율법과 복음 
제21장 자연과 은혜 
제22장 계시의 수납과 성령 
제23장 계시의 부정 
제1절 이교사상의 계시 부정
23.1.1. 힌두교는 계시의 가능성을 부정한다 
23.1.2. 희랍철학은 하나님의 계시를 부인하는 방식으로 시작하였다 
23.1.2.1. 헤라클레이토스 
23.1.2.2. 파르메니데스 
23.1.2.3. 플라톤
제2절 근세사상의 계시 부정
23.2.1. 이신론은 특별계시를 거부한다 
23.2.2. 영국의 경험론은 특별계시를 배제한다
23.2.3. 칸트는 하나님의 계시를 배제한다
23.2.4. 진화론은 창조와 계시를 배척한다 
23.2.5. 비트겐슈타인은 계시를 세계 밖에 두어 거부한다
23.2.6. 무신론은 창조주와 특별계시를 부정한다

제3편 성경론 
제24장 성경론 
제25장 특별계시와 기록의 필요성 
제1절 특별계시
제2절 기록의 필요성 
25.2.1. 변조와 파괴의 방지를 위해서 
25.2.2. 인간의 기억의 한계 때문에 
25.2.3. 온 인류의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
제26장 계시의 기록: 영감 
제1절 하나님의 호흡하심 
26.1.1. 영감: 계시를 기록하도록 추진하고 충동함을 말함
26.1.2. 영감: 계시에 합당한 개념과 단어와 문장을 기록자에게 주심을 말함
26.1.3. 영감: 내용과 기록과정에서 모든 오류를 제거함 
제2절 저자 
제3절 영감의 성질 
26.3.1. 유기적 영감
26.3.2. 전체적 영감 
26.3.3. 축어영감 혹은 단어영감
제4절 성경의 무류
26.4.1. 성경의 내용에 오류가 없다
26.4.2. 성경계시를 담지하는 문장에 오류가 없다
26.4.3. 무류는 성경의 기록과 역사적 사실들 간에 일치함을 말한다 
26.4.4. 성경의 첫 원본이 무류하다
제5절 성경 무류의 이유
26.5.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므로 오류가 있어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될 수가 없다 
26.5.2. 구약성경이 역사적 오류가 있으면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구원을 신약의 제시대로 받을 수 없다
제27장 정경과 외경 
제1절 정경 
제2절 외경 
제28장 성경의 신성성 
제1절 성경의 권위 
28.1.1. 성경의 권위는 결코 교회의 인정에 근거하지 않고 성경 자체에만 의존한다 
28.1.2. 성경의 권위는 하나님의 권위와 일치하므로 절대적 권위이다 
28.1.3. 성경은 내용에 따라 역사적 권위와 규범적 권위로 나뉜다 
제2절 성경의 완전성 혹은 충족성
28.2.1. 성경의 완전성은 구원에 필수적인 것을 다 담고 있음을 말한다 
28.2.2. 성경의 완전성은 본질적 완전성과 보존의 완전성으로 나눈다 
제3절 성경의 필요성 
제4절 성경의 명료성 
제29장 성경의 해석 
제1절 성경 해석법의 개요 
제2절 성경 해석의 정당한 방식
29.2.1. 신약과 구약은 함께 읽어야 한다 
29.2.2. 구약은 신약에 의해 해석되어야 한다
29.2.3. 신구약은 그리스도론적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29.2.4. 신약은 그 중심인 그리스도로부터 해석되어야 한다
29.2.5. 성경의 해석은 문자적 의미를 참 해석으로 삼아야 한다
29.2.6. 성경 해석은 본문이 말하려는 뜻을 나타내야 하고 당대 사상으로 번역하면 안 된다 
제30장 성경과 하나님의 말씀; 발트의 성경관 비판 
제31장 성경과 교회; 로마교회의 성경관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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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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